Beautiful CSS

Installation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Visual Design and Art School Logo Academy of Art University Logo
Related :

교육 카드 개설 현황

Channels :
Units :
Draft :

사이드바 2

Meta Info:

  • 2014년 5월 7일
  • Hyunhwa Jeong
  • 750 Views
  • No comments

Table of Contents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이 게시물은 2016년 8월 8일 수정판입니다.

이야기에 앞서

이 글에서는 각종 사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생성하게 됩니다. 앞으로 이러한 접속정보는 계속해서 늘어나게 되는데, 어떤 정보가 어디에 대입 되는지 혼란스러울 때가 옵니다. 그때는, 웹사이트 접속정보 관리하기 게시물을 통해 개념을 잡고, 각종 접속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법에 대해 숙지하기 바랍니다.


이 글은, 해외 CMS(Contens Managements System)인 워드프레스(WordPress) 한글판의 설치를 목적으로 합니다. 설치환경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테스트용 웹 서버이며, 이 환경을 만드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테스트용 웹 서버 구축하기


웹 서비스 시작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면 컴퓨터에서 웹 서비스를 시작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XAMPP 조절판에서 아파치 웹 서버와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시작하세요.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워드프레스는 데이터를 생성, 저장하고 자유롭게 입, 출력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사용할 데이터베이스를 먼저 만들어 두는 것이 설치 전에 해야 할 일입니다. XAMPP 조절판에서 MySQL 라인에 위치한 Admin 버튼을 눌러 phpMyAdmin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969-1

phpMyAdmin 관리자 페이지는 웹 브라우저에서 열립니다. 다음 이미지를 참조하면서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만듭니다.


969-2
  1. 데이터베이스 탭을 누릅니다.
  2. 새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부분을 보면 2개의 입력박스가 있습니다. 왼쪽에는 워드프레스가 사용할 데이터베이스의 이름을 적습니다. 여기서는 wp를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입력박스는 데이터베이스가 사용할 문자셋트를 고를 수 있습니다. 이미지와 같은 항목을 찾습니다. 상당히 아래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4.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4번과 같이 wp라는 이름의 데이터베이스가 생성됩니다.

이제 phpMyAdmin에서 할 일은 끝났습니다. 창을 닫아도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워드프레스는 그 사용법이 방대하기 때문에, 깊이 들어갈수록 여러 사람의 노하우를 검색해야하는데, 대부분의 정보들은 영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한글판을 설치하게 되면 영문명칭과 한글명칭이 혼란스러워지는 문제가 있지만, 워드프레스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은 한글판을 설치하고, 나중에 익숙해지면 영문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려받기

969-3

워드프레스 한글판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파일을 내려받아 압축을 풀면 wordpress라는 이름의 폴더가 나옵니다. 이 폴더는 아래 그림과 같은 파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969-4

WordPress 폴더를 XAMPP의 루트 디렉토리(htdocs)에 넣고, 폴더 이름을 좀 더 간단하게 wp로 바꿔줍니다. XAMPP를 C 드라이브에 설치했다면 wp 폴더는 다음과 같은 경로에 놓이게 됩니다. 다시한번 잘 확인하세요.

C 드라이브 > xampp > htdocs > wp


환경설정 파일 만들기

웹 브라우저를 열고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디렉토리의 경로로 접근합니다.

http://localhost/wp/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워드프레스는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에 관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화면에 환경 설정 파일 만들기 버튼이 보이면 클릭합니다. 화면이 바뀌면, 출력되는 내용을 한번 읽어 본 후 Let’s Go 버튼을 클릭합니다.


969-5
  1. phpMyAdmin에서 만들었던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넣습니다. 이 글에서는 wp입니다.
  2. 데이터베이스 사용이 허가 된 사용자 이름을 넣습니다. 이 글에서는 별도의 사용자를 만들지 않았으므로 mySQL 최고 관리자인 root를 사용합니다.
  3.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테스트용 웹 서버 구축하기 글에서 root 계정의 비밀번호를 설정했었습니다. 그 비밀번호를 넣어줍니다.

나머지는 그대로 두고 전송 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모든 정보가 맞게 입력됐다면 다음 화면에서 설치 진행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관리자용 환경설정 작성하기

이제부터는 데이터베이스가 아니라 실제로 블로그 관리자에 대해 환경설정을 합니다. 이미지를 보면서 항목을 채워 넣으세요. 여기에 입력한 정보들은 나중에 언제라도 다시 바꿀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자명은, 블로그에 접속할 관리자 아이디입니다. 항목을 모두 입력했으면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969-6
여기까지 진행하면서 몇 가지 아이디와 비밀번호들을 만들었는데, 이 정보들은 까먹으면 나중에 무척 고생하므로 미리 정리해서 저장해 두시기 바랍니다. 적어 놓아야 할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데이터베이스 이름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명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비밀번호
  • 워드프레스 관리자 아이디
  • 워드프레스 관리자 비밀번호

관리자로 로그인하기

설치가 끝나면 관리자로 로그인 하기 위한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작성했던 관리자 정보를 기입하고 로그인하면 그림과 같이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를 보게 됩니다.


969-7
사이트 보기 링크를 클릭하면 기본 테마가 적용된 블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는 대쉬보드(Dash Board)라고도 부르며, 블로그를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페이지입니다. 이 페이지는 웹 브라우저에서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경로에 wp-admin을 붙이면 접근할 수 있습니다.

http://localhost/wp/wp-admin/


워드프레스 주소 손보기

현재 우리의 워드프레스 파일은 wp라는 이름의 폴더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 첫 화면에 접속하려면 다음과 같은 경로로 접근하게 됩니다.

http://localhost/wp/

만일, localhost가 아닌 실제 도메인 주소를 구입해서 붙이게 되면 접근 주소는 다음과 같이 됩니다.

http://www.yourdomain.com/wp/

하지만 대부분 사이트의 첫 페이지는 도메인명 뒤에 폴더 이름이 붙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wp 없이 http://www.yourdomain.com/만으로 첫 페이지에 접근이 되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때, 애초부터 wordpress 폴더 안에 있는 모든 파일을 복사해서 htdocs 폴더에 넣고 설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미 워드프레스 파일들을 wp 폴더에 넣어서 설치했으므로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두번째 방법을 사용합니다. 먼저, wp 폴더에 위치한 index.php 파일을 복사해서, 한 단계 위인 htdocs 폴더에 붙여 넣습니다.


그리고나서, index.php 파일을 문서 편집기에서 열고, 맨 아래 줄의 코드를 살펴봅니다.

require( dirname( __FILE__ ) . '/wp-blog-header.php' );

위 코드에서 /wp-blog-header.php 앞에 /wp를 붙이고 문서를 저장합니다.

require( dirname( __FILE__ ) . '/wp/wp-blog-header.php' );

이제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 접속한 후,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일반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사이트 주소(URL) 항목에 http://localhost를 입력합니다.

969-8

이제, 화면 가장 왼쪽 하단에 위치한 변경 사항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방문객은 이제부터 http://localhost 즉, 도메인명만으로 첫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관리자 접속화면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기존과 같이 도메인 뒤에 wp 폴더명을 붙여주어야 합니다. 일반 방문객은 편리한 주소로 접근하지만, 관리자는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명까지 모두 적어주어야 접근할 수 있습니다. http://localhost/wp/wp-admin/

마치며

워드프레스를 설정하는데 있어 보안과 관련된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테스트용 서버를 외부에 노출시키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초보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부득이하게 root 권한을 사용하였습니다. 보안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별도의 정보를 얻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