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iful CSS

Managing for Web Accounts

웹사이트 접속정보 관리하기

Visual Design and Art School Logo Academy of Art University Logo
Related :

교육 카드 개설 현황

Channels :
Units :
Draft :

사이드바 2

Meta Info:

  • 2013년 12월 22일
  • Hyunhwa Jeong
  • 693 Views
  • No comments

Table of Contents

웹사이트 접속정보 관리하기

이 게시물은 2016년 8월 8일 수정판입니다.

이야기에 앞서

웹 사이트를 운영하다보면, FTP 접속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까먹는다거나, 혹은 워드프레스 따위의 CMS를 설치 할 때 입력하는 다양한 정보에 어떤 것을 넣어야 하는지 혼란스러워 합니다. 이 글에서는 자기 컴퓨터의 로컬 서버와 온라인 상의 호스팅 서버에 사용하는 각종 개인정보를 쉽게 관리하고, 이것을 CMS에서 어디에 대입해야 하는지에 대한 개념을 잡습니다.

이 글에서는 CMS 설치 예제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합니다. 다른 CMS를 사용하는 사람이더라도 설치시에는 모두 같은 정보를 입력받으므로 그래도 읽어 나가기 바랍니다.


접속정보 시트의 작성

웹 사이트 하나를 관리하는데는 정말 많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생성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런 정보들을 자신의 머리만 믿고 외울 수 있다는 자신감, 혹은, 늘 사용했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할테니 까먹을 일 없겠지라는 생각에 너무 간단히 만들어 버립니다. 요즘은 서버의 보안에 대한 부분 때문에 여러분이 늘 사용하던 형식의 아이와 비밀번호를 쓸 수 없을 때도 있습니다(예를들어, 아이디의 글자 수 제약, 혹은 누군가가 이미 해당 아이디를 점유하고 있는 경우).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정보를 기입해 놓을 수 있는 접속정보 시트를 만들어 두는 것입니다. 아래에 대부분의 경우를 소화하는 시트를 테이블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시트는, APM Setup, Xampp와 같이 자신의 컴퓨터에 웹 서버를 설치하거나, 웹 호스팅 업체를 통해 서버를 대여한 경우에 설정하게 되는 각종 정보를 정리한 예 입니다.

터미널을 이용한 Shell 접속을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는 해당 항목도 추가할 수 있겠죠. 이 시트에서는 생략하였습니다.

웹 서버용 접속정보 시트
웹 사이트 정보
웹 사이트 이름 Beautiful CSS
웹 사이트 주소 beautifulcss.com
웹 호스팅 접속정보
호스팅 서비스 주소(URL) myhosting.com
호스팅 서비스 사용자 이름 iloveyou
호스팅 서비스 사용자 암호 Asdf-3306
도메인 호스팅 접속정보
도메인 서비스 주소(URL) mydomain.com
도메인 서비스 사용자 이름 iloveyou
도메인 서비스 사용자 암호 Asdf-1178
데이터베이스 접속정보
호스트 이름 localhost
데이터베이스 최고관리자 이름 root
데이터베이스 최고관리자 암호 apmsetup
데이터베이스 이름 iloveyou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이름 iloveyou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암호 Asdf-3306
데이터베이스 포트 3306
FTP 접속정보
FTP 접속 주소 beautifulcss.com
FTP 사용자 이름 iloveyou
FTP 사용자 암호 Asdf-3306
FTP 포트 21
CMS 관리
워드프레스 관리자 이름 iloveyou
워드프레스 관리자 암호 Asdf-3306

이 정보들은, 관리할 사이트가 1개 이상만 넘어가도 무조건 까먹게 되어 있습니다. 메모장이나 워드패드에서 위 시트와 같은 항목을 미리 적어놓고, 바탕화면에서 접근하기 좋은 위치에 저장한 후, 새로운 웹 서버 설정을 할 때마다 그때그때 기입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앞으로 닥쳐 올 당혹스러운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접속 정보의 역할 이해하기

1개의 웹 사이트를 관리하기 위해 최소 3개에서 5개가 넘는 접속 정보를 취급해야 합니다. 웹을 많이 다뤄 본 사람이라면 각 정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잘 알겠지만, 초심자를 위해 간단히 설명합니다.

웹 호스팅 접속정보

웹 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 신청한 호스팅 회사 접속용 아이디와 비밀번호.

도메인 호스팅 접속정보

도메인 확보와 운용을 위해 신청한 도메인 서비스 회사 접속용 아이디와 비밀번호. 만일, 웹 호스팅 회사에서 도메인까지 함께 신청한 경우, 시트에서 이 항목은 필요 없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접속정보

워드프레스와 같은 CMS를 사용한다면, 데이터(글 혹은 환경설정 따위)의 입, 출력을 위해 데이터베이스라는 정보 저장 장치를 사용합니다. 타인이 함부로 데이터를 삭제하지 못하도록 사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웹 호스팅을 신청했다면 회사에서 해당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제공합니다. 이 경우, 시트에서 최고관리자 아이디비밀번호 항목이 필요 없습니다. 웹 호스팅을 받는 경우에 있어 최고관리자는 웹 호스팅 회사입니다.

APM Setup이나 XAMPP 같은 웹 서버를 자체적으로 운용하는 경우는, 자신이 곧 데이터베이스의 최고관리자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최고관리자에 해당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웹 서버 프로그램의 종류에 따라 기본값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테스트용 웹 서버 구축하기 게시물에서 이 정보를 취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웹 호스팅 회사를 통해 서버를 신청하게 되면, 해당 호스팅 접속 정보에서 자신이 만들었던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기본 값으로 발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FTP 접속정보

사용자는 웹 페이지를 구성하는 각종 자료(이미지나 문서 따위)를 웹 서버에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 하는데, 이때 타인이 파일을 함부로 열람, 수정, 삭제하지 못하도록 개인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보통 호스팅 회사 호스팅 접속 정보에서 자신이 만들었던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기본 값으로 발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 서버의 경우, APM Setup이나 XAMPP가 설치된 컴퓨터 내에서 htdocs 디렉토리를 통해 자유롭게 파일을 통제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접근해야 할 경우가 아니라면 별도로 FTP를 사용하진 않습니다.

CMS 관리용 접속정보

워드프레스, 그누보드, XE와 같은 CMS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한 아이디와 비밀번호입니다. 이것들은 해당 CMS를 설치할 때 자신이 직접 만들게 됩니다.

데이터베이스와 FTP에는 포트(Port) 번호가 필요합니다. 데이터나 자료가 오고가는 통로의 번호 따위로 생각하면 됩니다. 데이터베이스는 3306, FTP는 21과 같이, 이 번호는 호스팅이나 개인서버 모두 기본값이 대체적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CMS를 설치하거나 FTP 전송 프로그램에서 웹 사이트로 접속을 시도할 때 이 번호를 기입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적어둡시다.


접속정보 사용의 예

아래 이미지는,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과정과, FTP 접속 시에서 입력을 요구받는 항목에 대해, 우리가 정리한 시트에서 해당 정보를 대입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 그림에서는 워드프레스 설치화면에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접속정보를 대입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접속정보 활용의 예

이 그림에서는 드림위버의 FTP 설정화면에서 FTP  접속정보를 대입하고 있습니다.
FTP 접속정보 활용의 예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